편의점 직원이 결제 뭘로 하실 건가요?라고 물으면 안농운이 제가 물건을 사려고 한다는 건 어떻게 아시죠?라고 반문한다.
피해자는 무엇이든 용서받고 가해자는 어떠한 응징도 마땅하다는 사회 분위기.요즘 드센 바람이 불고 있는 피해자 중심주의 사조는 피해자를 주변적 존재로 낮춰본 형사사법에 대한 반성이 출발점이었다.
증거 수집에 시간과 비용이 드는 사건은 피해규명이 불가능하다는 푸념에 귀 기울여야 한다.피해자의 정의를 핵심 의제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신의 섭리에 기댈지언정 핏빛 복수를 포기하고 처참한 희생을 감내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이유다.
참혹한 복수를 수행한 주인공도.치밀하고 똑똑하고 집요하기까지 한 복수극의 히어로는 바람직하지도 않지만.
악의 굴레에 둘러싸여 있긴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머리에 맴돌았다.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도 않는다.이 차이는 피츠버그에는 카네기 멜런 대학과 피츠버그 대학 등 연구중심대학이 있는 반면 디트로이트에는 그런 대학이 없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손쉽게 공공기관 몇 개 이전한다고 될 일이 아닌 것이다.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학령인구 감소 때문에 2040년대에는 국내 대학 385곳 중 절반 정도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한다.
물론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곳은 지방대학과 그 대학이 소재하였던 지역일 것이다.이는 출산율 저하 방지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